오늘은 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개들도 다양한 종이 있지만 역시 분류를 할 수 있죠.

고양이와는 사뭇 다르게 분류했지만요 ㅎ -> 고양이 종류 알아보러가기

 

고양이 종류 분류하기(피부와 털)

안녕하세요 반려동물 지킴이 입니당~~~~~ 이번엔 고양이 종류를 알아볼건데요. 종류를 나누는 기준은 바로바로 (두구두구두구) 피부와 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색으로 구별지어 봤습니다!! 알아보러 고고씽~~~..

animal-eyes.tistory.com

일단 개의 분류를 어떻게 했는지 알아보러 고고씽~~

 

개의 분류


영국 기준으로 분류했습니다(미국이나 다른 몇몇 나라와는 약간 다릅니다)

 

영국에서는 개를 하운드(Hound), 건독(Gundog), 테리어(Terrier), 유틸리티(Utility),

워킹(Working), 토이(Toys) 6그룹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몇몇 나라들은 7그룹으로 나누는데 견종들을 적절한 그룹으로 나누는 일이 쉽지 않고, 나라마다 견해가 다르기에 영국 분류기준으로 나누어 봤습니다.

오늘날 유럽과 미국에서 혈통서가 남아 있는 대부분의 견종들은 대게 200~550년 전이라는 것밖에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습니다.

순종견의 혈통서는 적어도 3대에 걸친 개의 가계를 기록한 것입니다.

 

 

 

하운드 그룹(Hound)


 

이름이 말하듯 이 그룹은 사냥개입니다. 시각형 하운드(sight hound)인 그레이하운드, 아프간 하운드, 보르조이, 아이리시 울프하운드, 살루키, 휘핏, 디어하운드는 눈으로 사냥감을 쫓는 개들입니다. 반면 후각형 하운드(scent hound)인 비글, 블러드하운드, 바셋하운드는 코로 땅냄새를 맡아 사냥감을 찾아냅니다. 하운드 그룹의 개는 사냥감을 쫓는데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어서, 주인이 돌아오라고 불러도 잘 듣지 않는 개입니다. 따라서 상급 복종성 테스트에 잘 입상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하운드 그룹의 개는 아무 거리낌 없이 큰 소리로 요란하게 짖는 개들입니다.

 

 

건독 그룹(Gundogs)


 

건독 그룹의 개는 새를 찾아내고 쫓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터와 포인터 종류는 새의 그 위치를 알려주고, 리트리버 종류는 총을 맞고 떨어진 새나 토끼를 물어옵니다. 스패니얼 종류는 이 두 가지 일을 모두 합니다. 대부분 유럽이 원산지인 HPR 견종들은 사냥감을 추적하고 사냥감 있는 곳을 가리키며 숨이 끊어진 사냥감을 회수하는 일을 합니다.

건독 그룹의 개는 대체로 온순하고 친근하며 다루기 쉬울 뿐 아니라, 시끄럽게 짖지 않습니다. 모든 건독 그룹의 개가 시골보다 도시 생활에 어울리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가정에서도 잘 적응하는 편입니다.

 

 

테리어 그룹(Terriers)


 

테리어 그룹의 개는 쥐를 잘 잡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키가 가장 큰 에어데일 테리어부터, 폭스 테리어, 레이크랜드 테리어와, 같은 중간 크기, 그리고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와 노리치 테리어처럼 다리가 짧은 개까지 크기가 다양합니다. 대체로 영리하며 날카로운 외모처럼 성격도 예리한 성격입니다. 모든 테리어가 조금 시끄럽게 짖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저택이나 시골별장 같은 환경에 아주 잘 적응하기 때문에 훌륭한 애완견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그룹(Utility)


전 세계에 골고루 분호하는 유틸리티 그룹의 개들은 다른 그룹으로 분류하기가 어려운 견종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컴패니언 그룹(Companion Group)이 더 적당한 명칭일 것입니다. 불도그, 달마티안, 푸들, 재해니즈 아키타, 슈나우저, 차우차우, 그리고 시추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패니언' 이라는 용어가 이들 견종에게 잘 어울리지만 견종마다 사람과의 친밀한 정도가 다릅니다. 

 

 

워킹 그룹(Working)


워킹 그룹에는 다양한 견종이 있습니다. 복서, 로트와일러, 불마스티프와 같은 경비견부터 보더 콜리와 셰틀랜드 십도그처럼 미국에서는 허딩 그룹으로 분류하는 양몰이 개도 있습니다. 다양한 쓰임새가 있는 저먼 셰퍼드 도그도 워킹 그룹에 속합니다. 몸집 역시 대형인 그레이트 데인에서부터 소형인 펨브로크 코기까지 다양합니다. 기질과 훈련 정도도 견종마다 다릅니다. 워킹 그룹에 속한 많은 견종이 가정에서 애완견으로 키우기에 손색이 없고, 복종성 테스트에서 우수한 실력을 발휘합니다. 워킹 그룹으로 분류되는 견종들은 그 범위가 20세기 중반 이후에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토이 그룹(Toys)


 

토이 그룹의 개들은 몸집이 작지만, 여성용 애완견으로 간주할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는 개성 강한 치와와, 킹 찰스 스패니얼, 요크셔 테리어, 재패니즈 친 등이 있습니다. 보통 애완견으로 기르지만, 잘 훈련 시키면 복종성 테스트에서 높은 실력이 나타날 만큼 영리한 개들입니다. 파피용이 그 좋은 예시입니다. 그리고 패키니즈와 퍼그는 용감하고, 사람에게 아주 좋은 벗이 될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은 인기견종입니다.

 

 

이렇게 총 6그룹으로 분류를 해봤습니다. 위의 그룹으로 분류되는 개는 무려 200여 종에 달한다고 합니다(헉;; 많다..)

혈통 있는 개를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잡종견이 더 영리하고, 온순하며, 건강하다고 주장합니다. 즉 순종견보다 잡종견이 더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순종견은 개의 특성을 휠씬 더 많이 예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든 리트리버 암컷과 수컷을 교배 시켰을 때 태어나는 강아지는 틀림없는 골든 리트리버이기 때문입니다.

 

 

 

 

애완견을 고르실 때에는 이런 그룹들을 알고 특성을 알면 나와 어떤 견이 잘 어울릴 수 있을까? 를 생각하며 키울 수 있겠죠? 다들 애완견들이랑 좋은 시간 보내시면서 날씨가 점점 화창해지니 마스크 꼭 쓰시고 산책 하시면서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들 안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