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크게 단모종, 장모종으로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단모종은 말 그대로 짧은 털을 가진 고양이이고, 장모종은 긴 털을 가진 고양이를 뜻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바로 '쇼트헤어' 라고 불리는 고양이 단모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아보러 고고씽~

 

 

단모종(쇼트헤어)


대부분의 고양이는 크기에 관계없이 야생고양이든 집고양이든 단모종에 속합니다. 짧은 털은 몰래 접근하여 순간적으로 스피드를 내는 포식자에게 적합하여 짧은 털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사냥에는 짧은 털이 유리한데, 그것은 초목이 무성한 지대에서 방해받지 않고 조용히 다닐 수 있고, 움직임이 자유로워 궁지에 빠졌을 때 번개같이 달려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모종은 크게 브리티시, 아메리칸, 오리엔탈 이 3가지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브리티시와 아메리칸은 기본적으로 평범한 집 고양이가 수십 년에 걸친 번식을 통해 개량된 것입니다. 다부진 체격, 둥근머리, 짧고 조밀하고 이중으로 된 털을 갖습니다. 오리엔탈 계열은 샴과의 교배를 통해 유럽에서 탄생했습니다. 짧고 섬세하고 몸에 밀착한 털을 가지며 속털은 없습니다.

 

다른 단모종으로는 버미즈, 러시안 블루, 이그조틱 쇼트헤어 등이 있습니다. 벨벳같은 털을 가진 러시안 블루는 아주 짧은 속털이 바깥의 보호털을 몸체로부터 들어올리고, 이그조틱 쇼트헤어는 페르시안의 외모에 관리하기 쉬운 짧은 털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단모종의 극단적인 형태을 가진 고양이도 있죠. 바로 스핑크스와 피터볼드를 포함한 헤어리스 계열입니다. 이 품종은 완전히 무모는 아니라 대부분 스웨이드 같은 감촉의 체모로 미세하게 덮여 있습니다.

 

또 다른 종류로는 렉스 계열이 있습니다. 렉스 계열은 웨이브가 있거나 곱슬곱슬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데번렉스와 코니시 렉스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젠 본격적으로 고양이 각각을 알아볼까요? ^^

 

 

이그조틱 쇼트페어(Exotic Shorthair)


 

이그조틱 쇼트헤어는 '테디 베어 캣' 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벨벳 같은 털의 궁근 몸체, 들창코, 그리고 큰 눈이 특징이고, 대부분의 브리더가 어김없이 테디베어와 비교하며 광고를 합니다. 매우 부드럽고 빽빽한 이중모는 다른 단모종에게서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페르시안 계열로부터 물려받은 길고 폭신폭신한 속털이 겉털을 들어올려 더 풍성해 보입니다.

이그조틱 쇼트헤어는 장모종 페르시안의 '손 많이 안가는 버전' 이라고하네요 ^^

아메리칸 쇼트헤어의 털을 개량하기 위한 목적으로 페르시안과 아메리칸 쇼트헤어를 교배를 통해 만들어졌다고합니다.

 

 

카오마니(Khao Manee)


 

활달하고 영리한 카오마니는 호기심이 많고 주의를 끊임없이 탐색하는 고양이입니다.

'흰 보석' 이라는 뜻인 카오마니는 오랫동안 특별한 존재로 여겨져 왕족만이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샴(현재의 태국)의 가장 위대한 통치자 중 한사람으로 라마 5세는 아들에게 품종 개량을 허가를 내주어 카오마니는 여러 세대에 걸쳐 왕궁 내에서 보호를 받았으며 1926년의 대관식 행사에서도 등장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오마니는 눈 색깔의 다양성으로도 유명하데요. 양쪽 눈의 색깔이 같은경우, 좌우가 다른 오드아이(odd-eye)인 경우, 양쪽에 색깔은 같지만 농도가 다른경우, 좌우 각각 두가지 색깔을 띠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네요. 이 귀족적인 고양이는 대담하면서도 다정하고 짓궂으며, 때로는 큰소리를 냅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어울리는 것은 물론이고 집에 온 손님과도 잘 어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랫(Korat)


 

코랫은 오랜 전통을 가진 훌륭한 반려동물이지만 고집이 세고 독단적이기도 합니다(그만큼 매력적인 고양이><)

태국 태생의 코랫은 기원이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품종 가운데 하나입니다. 태국에서는 오랫동안 행운의 상징으로 귀하게 여겨져왔지만, 20세기 중반에 한 쌍이 미국으로 건너가기 전까지 서양에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실버 블루인 코랫 고양이는 보통 매우 활동적이지만 얌전히 있기도 하며 주인에게 순하고 다정합니다. 감각이 예민하여 시끄러운 소리나 갑작스런 접촉에 쉽게 놀랍니다.

 

 

 

차이니즈 리화(Chinese Li Hua)

드래곤 리(Dragon Li) <-- 이렇게도 불림


 

가장 오래된 집고양이 품종 중 하나로 알려진 차이니즈 리화는 활동하기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며, 활동적인 주인에게 어울립니다.  근육질의 몸과 아름다운 태비 털을 가진 큰 고양이입니다. 감정을 크게 드러내지는 않지만 우호적이고 충직한 반려 동물입니다. 영리한 사냥꾼으로 평가받는 이 활발한 고양이는 운동 공간이 필요하며, 집 안에서만 키우는 데는 적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마당이 넓은 집이 필요한 고양이인거 같네요)

 

 

아시안 - 버밀라(Asian - Burmilla)


 

매력적인 외모와 성격을 지닌 버밀라는 아이들이나 다른 반려동물과도 잘 지냅니다. 라일라색 버미즈와 페르시안 친질라가 우연히 교미하여 털이 유난히 아름다운 새끼고양이가 나오자마자 그 주인은 품종개량을 위한 실혐에 착수 했다고합니다. 그 결과 탄생한 고양이가 버밀라로, 아시안의 우아함과 크고 매력적인 눈과 셰이디드 혹은 팁트 털을 갖추었으며 장모종도 있습니다. 매력적이고 총명한 버밀라는 버미즈의 엉뚱한 성격과 친질라의 조용한 성격이 결합되어 놀이를 좋아하지만 선뜻 주인의 무릎에 올라와 평화로운 낮잠을 자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정도의 고양이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계속해서 꾸준히 단모종에 속한 고양이를 소개할 것입니다.

(많이 봐주세요^^)

단모종 다음엔 장모종도 할 것이니 

이만 안녕~~

 

 

 

참고서적 : 고양이 백과사전

+ Recent posts